소프트웨어 개발(SW Dev)
ISO20000과 ITIL4
flowhistory
2021. 5. 18. 15:57
1. ISO20000 이란?
IT 서비스 품질 강화를 위한 국제 표준 인증모델
2. ISO20000의 정의
- IT 서비스 관리에 대한 인증규격, 서비스 관리 실행지침 등을 BS15000을 개편하여 제정된 국제 표준
3. ISO20000의 목적
- 운영 중인 IT 서비스 품질의 객관적 평가
4. ISO 20000의 구성 및 인증절차
분류 | 구성 | 설명 |
Part 1 | 인증규격 | IT 서비스 관리에 대한 인증 요구사항과 IT서비스 제공 조직이 IT 서비스 관리에 착수, 실행, 유지 관리하는데 필요한 요구사항 기술 |
Part 2 | 서비스 관리 실행 지침 |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ISO/IEC20000 인증을 준비하려는 서비스 제공 조직과 내부 감시자에 대해 유용한 지침을 제공 |
프로세스 영역 | 설명 |
Service Delivery | SLM, 재무관리, 용량관리, 연속성관리, 가용성관리, 보안관리 |
Control | 변경관리, 형상관리 |
Resolution | 사고(Incident) 관리, 문제(Problem) 관리 |
Relationship | 비즈니스 관계 관리, 서비스 제공자 관리 |
Release | 적용 및 배포 관리 |
단계 | 절차 | 주요내용 |
ITSM 도입 및 인증 요청 | 요구분석 | ITIL 기반의 IT 서비스 관리 대상 분석 수행 |
모델설계 | IT 서비스 현황과 ISO20000 표준과의 Gap 분석 및 설계 | |
표준모델 적용 | ITIL 기반 표준 모델 적용 및 운영 | |
개선/피드백 | PDCA Life Cycle에 의한 개선 및 피드백 활동 | |
인증 심사 | 사전 질의 | 인증 신청 전 ISO20000 인증에 관한 상담 수행 |
인증 시청 및 심사 배정 | 인증기관에 인증 신청 및 계약 수행 심사팀 조직 및 배정 |
|
문서 심사 | ITSM에 관련된 프로세스/산출물에 대한 내용 검토 수행 문제 요소에 대해서는 ITIL규격에 맞도록 변경 요청 |
|
본 심사 | ISO20000 인증의 심사수행 및 심사결과 통보 | |
인증 | 심사결과에 따라 인증 승인 | |
사후 심사 | 인증 기업에 대해서는 사후 심사 및 재심사를 통해 유지 관리 수행 |
5. 현황 및 기대효과
고객의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되는 고품질, 안전한 IT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의 신뢰도 향상
인증 획득을 통해 IT 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체계를 내재화함으로서 IT 투자 대비 비용 효과 증진
ISO27001의 정보보안 요구사항을 포함하고 있어, 정보 보안에 대한 효과 기대
6. ITIL 4.0 프레임워크 4차원 모델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 설명 |
조직과 사람들 | 서비스 관리를 위한 고객과 이해 관계자들의 관계 중요성 |
2. 정보 및 기술 | 정보의 중요성과 가용성, 클라우드 서비스 등의 기술의 중요성 강조 |
3. 파트너 및 공급업체 | 서비스와 파트너사와 공급하는 협력업체와 가치창출 공급업체 (Supply Chain) SIAM(Service Integration and Management) 프레임워크 사용 |
4. 가치 흐름과 프로세스 | 조직이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여, 가치 창출을 위한 프로세스 관리 |
구분 | ITIL V3 | ITILV4 |
특징 | ITSM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 중심(Lifecycle 중심) | 서비스 가치 기반의 연결 중심의 공동가치창출 개념 도입(Co-Creation) Tailoring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반영 Agile, DevOps 포함 |
구성 | 26개 Process | 34개의 Practice |
프로세스 | 서비스 관리 생명주기 | 서비스 가치 사설(Service Value Chain; SVC) 계획(Plan) 약속된 업무참여(Engage) 설계와 운영전환(Design and Transition) 획득/빌드 (Obtain/Build) 수행과 지원(Deliver and support) 개선(Improve) |
구성요소 | 서비스 설계의 4P 사람 프로세스 파트너 제품 |
서비스 관리의 4차원 모델 조직과 사람 가치 흐름과 프로세스 파트너와 공급자 정보와 기술 |
연도 | 2007년 출시 2011년 minor update 작업 |
2019년 2월 리비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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