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TIL 정의 (위키 참조)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은 IT서비스 관리에 대한 프레임워크 구현을 돕기 위한 문서들의 집합이다.
과거에 많은 기업들의 IT 조직이 내부적으로 기술 중심으로 업무를 집중하는 반면, 현재의 IT조직은 비즈니스 조직의 요구사항에 따라 IT서비스 품질 향상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고객 지향적인 접근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ITIL은 영국 정부의 지적 소유물이자 등록 상표로서, 현재 최신판은 2019년 버전이다.
ITIL은 영국뿐 아니라 전 세계 IT 서비스 관리에 대한 사실상의 표준(de-facto standards)으로 자리잡고 있다.
AXELOS Limited가 소유한 ITIL은 ITSM(IT 서비스 관리) 베스트 프랙티스 프레임워크입니다.
즉, ITIL 프레임워크는 스마트한 조직이 ITSM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해야 하는 권장 사항을 모두 정리한 가이드입니다.
ITIL은 업계 표준은 아니지만 광범위하게 채택되었으며 수천 개의 기업이 ITIL의 장점을 활용하여 서비스 제공 방식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ITIL 4 서비스 가치 체인(또는 ITIL v3 서비스 수명주기) 개념을 지키는 기업이 ITIL 프레임워크를 도입하면 서비스 관리, 운영, 성과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가치 체인
Organization and People -> Information and Technology -> Suppliers and Patners -> Value Streams and Processes
Organization and People : 서비스는 사람이 운영하고 사람은 조직이 주도하고 안내합니다. 가장 중요한 차원이며 서비스 관리의 첫 번째 차원으로 간주됩니다.
Information and Technology : 정보화 시대에는 일반적으로 정보와 기술이 함께 사용됩니다. 정보와 기술은 구별됩니다.
정보는 우리가 수집 한 지식을 의미합니다. 예) 데이터 등
기술은 우리의 삶을 더 단순하게 만드는 전자 및 코딩입니다. 예) 서버,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인프라 등
Suppliers and Patners : 파트너와 공급 업체
Value Streams and Processes : 가치 흐름과 프로세스.
프로세스, 보관, 작업 활동, 워크 플로 및 제어와 같은 서비스 관리 요소 정의.
'소프트웨어 개발(SW Dev)'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다운로드 (0) | 2021.10.25 |
---|---|
ISO20000과 ITIL4 (0) | 2021.05.18 |
API Sanity AutoTest(단위 테스트 지원 도구, C/C++) (0) | 2021.04.16 |
정형기법(Formal methods) (0) | 2021.04.08 |
Sanity Checking (0) | 2021.04.08 |
댓글